티스토리 뷰

오더리 뜻

한글 사랑 2016. 11. 22. 15:24

오더리 뜻


오더리(orderly)의 영어사전 뜻은 병원에서 일하는 사람으로 특별한 의료 트레이닝을 필요하지 않는 일을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An orderly is a person who works in a hospital and does jobs that do not require special medical training.


병원 오더리란 의사의 지시 오더대로 움직이는 사람이나 불법으로 의료행위를 하는 의사 무자격자나 비의료인을 말한다.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에서는 오더리 뜻을 병원 일을 돕는 도우미라고 설명했다.


병원 오더리 의미 


원래 병원 업무를 보조하던 남자 간호조무사 등을 오더리라고 불렀다. 최근 일부 병원에서 수익을 올리기 위해 오더리인 간호조무사나 의료기 판매 직원이 수술을 집도하는 경우가 있어 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낭만닥터 김사부에서는 서현진(윤서정 역)은 의사임에도 불구하고 한석규(김사부)에게 오더리 취급을받고 있다. 


환자가 어떤지 제대로 살피지 않고 시키는 일만하고 처방 넣고 경과 기록지만 잘 쓰는 레지던트를 가르켜 선배 전공이나 교수들이 꾸짖을 때 오더리라고 부르기도 한다. 



예문1) 

김사부: 그런데 그렇게 드문 일이라고 의사가 의심도 안하고 진단도 안 해?

윤서정: 생각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김사부: 생각 못 하는 게 당연하지. 넌 오더리잖아. 가서 이 환자 수술 준비하고 남선생 연락 됐는지나 해야지 뭐, 오더리는 오더리 수준에 맞는 일이나해야지 뭐


예문2) 21일 방송된 SBS 수목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극본 강은경, 연출 유인식)에서는 윤서정(서현진)이 오더리를 하겠다고 결심했다.


예문3) 레지던트 1년차 때 받았던 꾸지람 중 하나가 오더리처럼 일하지 말라는 것이었다.



병원 오더리 의미, 낭만닥터 김사부 오더리 뜻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코해제 뜻  (0) 2016.11.25
일코 뜻  (0) 2016.11.25
얼굴천재 뜻  (0) 2016.11.16
오방낭 뜻  (0) 2016.11.11
잇템 뜻  (1) 2016.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