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코 뜻

한글 사랑 2016. 11. 25. 13:28

일코 뜻


일코는 일반인 코스프레(costume play)를 줄인 말이다. 일코 뜻은 일반인이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의 주인공이나 좋아하는 스타와 똑같이 분장과 복장을 따라하는 놀이를 말한다. 


여기까지가 일코의 표면적인 뜻이고 진짜 일코 뜻은 실제로 덕후지만 일반인 코스프레를 하는 것을 말한다. 즉 덕후처럼 보이지 않고 일반인처럼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일코는 좋아하는 것(취미 덕질 등)에 대해 자신의 취향을 숨기고 일반인처럼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왜냐하면 일반인들은 특정인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 편견을 가지거나 이해를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특히 일코는 아이돌의 팬이지만 주변 사람들에게는 팬이 아닌 것처럼 마치 일반인인 것처럼 지내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 사회에서는 성인들이 아이돌을 좋아하는 차원을 넘어 덕질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많기 때문에 일코로 지낼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 많다. 


일코는 몰래몰래 덕질하는 행위를 말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 떳떳하게 주변사람에게 털어놓거나 의식하지 않는다면 일코해제를 한것이다. 



일코해제는 덕밍아웃과 일맥상통한다. 일코해제는 자의적인 측면이 강하고 덕밍아웃은 타의적인 측면이 강하다. 


연예인 박소현은 방송에서 아이돌 팬인 것을 드러내지 않다가 <능력자들> 프로그램에서 엄청난 아이돌 덕질을 보여주었다. 박소현은 주변인 김숙에 의해 타의적으로 덕밍아웃(일코해제)이 되어 버렸다. 


덕후 활동으로 유명한 연예인으로는 도라에몽 아빠 심형탁이 있고 애니메이션 덕후인 데프곤, 운동화 덕후인 박해진 등이 있다. 


예문1) 부끄러워서 ‘일코’하는 게 아니라 엑소 이야기하면 꼭 욕하니깐 맞대응하기 짜증나서 ‘일코’하는 거지.


예문2) 일코가 무엇이냐 하면, 말 그대로 OO를 하지 않는 척을 하며 고상하고 평범한 일반인인 척하는 것이다.


예문3)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팬 활동을 숨기는 ‘일반인 코스프레(일코)’라는 신조어도 생겨났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바라 뜻  (0) 2016.11.30
일코해제 뜻  (0) 2016.11.25
오더리 뜻  (0) 2016.11.22
얼굴천재 뜻  (0) 2016.11.16
오방낭 뜻  (0) 2016.11.11
댓글